자동차 보험사기및 교통사고 대처법

[차 보험사기 대처법]


<사기 유형별 대응방법>


1. 고의 자해

사기자의 특징은 피해차량의 차선 변경 시 속력을 갑자기 높인 이유가 불분명한 경우, 사고 현장에서 진로변경을 한 운전자에게 사고에 대한 과실이 더 많은 것으로 생각하도록 유도하는 경우, 차량 수리 없이 신속한 합의와 보험처리를 요구하는 경우, 차량에 여러 명이 탑승한 경우는 좀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 대처법

- 혐의차량의 갑작스러운 가속 사유를 구체적으로 확인하세요.

- 사고 전과 사고 당시, 사고 후 차량 위치 등을 현장에 표시하고 사고 현장과 차량의 상태 등을 사진촬영해 놓으세요.

- 사고 시의 주변 차량 및 행인 등 목격자를 확보하세요.

- 경찰관과 보험회사 직원에게 혐의차량이 충분히 피할 수 있음에도 고의로 충격한 사실 등 사고정황을 구체적으로 진술하세요.

- 차로를 변경하고자 하는 순간, 뒷 차량과 가볍게 스칠 정도의 접촉사고라면 일단 고의사고를 의심하세요.


2. 법규위반차량 고의사고

사기자의 특징은 정지상태에서 갑자기 출발하고 충분히 피할 수 있음에도 그대로 진행하여 사고를 유발테 하고, 중앙선 침범 위반 행위에 대한 형사책임 등을 내세워 협박하며 현장합의와 보험접수를 요구하는 경우, 피해차량에 다수인원이 탑승한 경우 등을 의심해볼 상황입니다.


* 대처법

- 사고 처리시 경찰관과 보험회사 직원 등에게 사고후 상대방의 언행 등을 구체적으로 진술하여 상대 차량의 고의 가능성으로 주장하세요.

- 사고 당시 목격자의 연락처 등을 꼭 확보하세요.

- 피해차량의 진행경로와 사고지점을 표시하고 충돌부위 등 사진을 촬영해 두세요.


3. 고의 추돌사고

고의 추돌사기의 특징은 피해차량의 차선 변경 시 속력을 갑자기 높인 이유가 분명하지 않고, 사고 현장에서 지로변경을 한 운전자에게 사고에 대한 과실이 더 많은 것으로 생각하도록 유도하며, 차량 수리 없이 신속한 합의와 보험처리를 요구하고, 차량에 여러 명이 탑승해 있는 등 의심의 여지가 많습니다.


* 대처법

2번과 동일


4. 손목치기

손목치기 사기자의 경우는 사고 발생사실을 인식시키기 위해 크게 소리쳐서 차량을 정지시키고 주변사람을 이용하여 사고 사실을 환인시킴, 사고처리와 관련한 법규 및 절차를 잘 알고 있거나, 병원치료비 등 합의금을 현장에서 요구하며 극히 경미한 사고임에도 보험접수를 강요하는 경우는 의심의 대상입니다.


* 대처법

- 혐의차량의 갑작스러운 가속 사유를 구체적으로 확인하세요.

- 사고 전과 사고 당시, 사고 후 차량 위치 등을 현장에 표시하고 사고 현장과 차량의 상태 등을 사진촬영해 놓으세요.

- 사고 시의 주변 차량 및 행인 등 목격자를 확보하세요.

- 경찰관과 보험회사 직원에게 혐의차량이 충분히 피할 수 있음에도 고의로 충격한 사실 등 사고정황을 구체적으로 진술하세요






[자동차 보험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운전법]


1. 교통법규를 위반한 차량은 보험사기범들의 표적이므로 늘 교통법규를 준수 등 안전운전하세요.


2. 차선을 변경할 때는 다른 차선에서 오고 있는 차량이 있는지 확인 한 후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여 뒤 따라오는 차량의 급가속으로 인한 사고에 대비하세요.


3. 과속하지 않고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차량속도에 맞ㄱ세 적절하게 유지하면서 운전하세요.


4. 후진하는 경우에는 충분한 시야 확보가 되지 않으므로 사전에 차량 후면에 장애물 또는 사람이 있는지 확인 후 주의를 기울여 운전하세요.


5. 골목길, 횡단보도 등 차량과 보행인이 함께 있는 장소에서는 천천히 운전하고 보행인이 통행하는 경우에는 차량을 멈추고 보행인이 지나간 후 출발하세요.




[교통사고시 대처방법] 


특히 교통사고는 아무리 경미해도 당황하고 놀라기 마련인데요.

그렇다고 순간적인 판단 실수를 범하면 나중에 자신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으므로

초기 대처가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기본적으로 취해야 하는 

4단계 대처법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려드릴게요.


1. 112, 119, 보험사에 사고 사실을 알린다.

사고 난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경찰에게 사고 사실을 알리는 것이에요.

교통 경찰은 사고 상황을 공소권이 있는 사고인지 아닌지 판단하고 중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만약 부상자가 있다면 119에도 신속하게 연락해야 하며,

부상자를 무리하게 흔들어 깨우거나 차에서 꺼내는 행동은 금물!! 

119가 올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보험료 아껴보려다가 더 큰 화를 당할 수 도 있으니 사고가 발생했을 땐,

무조건 보험사를 불러 처리하는 것이 안전해요! 


2. 사고 현장을 기록하라.

두 번째는 바로 사고 현장 기록이 관건!

보험사나 경찰이 오기 전 사고현장을 보존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사고가 난 후에 흰색 스프레이로 차량의 진행방향과 바퀴 위치 등을 정확하게 표시해주세요.

(만일에 대비해 흰색 스프레이는 항상 트렁크에 넣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진이 중요한 증거가 되기 때문에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어두거나 

목격자가 있다면 찾아 연락처를 받아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사진을 찍을 때에도 요령이 필요합니다.

파손부위를 촬영해 놓으면 사고 당시 차량의 속도를 추정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되며

파손부위 촬영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상황을 알 수 있는 원거리 촬영이 우선인데요!.

도로가 오르막인지, 커브인지 신호다 어떠한지 등의 중요한 단서를 남길 수 있습니다.


3. 2차 사고 예방하기

사고를 기록이 완료된 후에는 다른 차량의 운행에 지장이 없도록 

안전지대로 차를 정차해주세요.

 

안전지대로 차를 옮기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2차 사고의 위험 때문입니다. 

만약 고속도로 등의 지역에서 사고가 발생했다면 2차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데요.

2차 사고는 심각한 피해를 만들어낼 수 있으므로 

사고처리를 위한 최소인원을 제외하고는 안전지대로 피해 있어야 해요.

 

또한 사고 발생지점 100m 후방에 안전삼각대를 세워두거나 

불꽃신호탄 등을 설치해 다른 차량이 충분히 피하고 주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4. 인적사항 및 연락처 교환하기


사고 난 후에는 사고 당사자들 간의 이름과 핸드폰 번호 교환은 꼭 해두세요!

서로의 잘잘못을 가리기 전까지 인적 사항과 연락처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명확하게 가해자와 피해자가 구분되지 않을 경우,

상대운전자가 운전면허증이나 자동차등록증을 요구한다면

함부로 보여주는 것은 금물입니다!

자칫하면 사고의 가해자가 내가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가해자와 피해자가 정확히 구분되어,

가해자가 법적으로 책임을 져야 할 경우에만

신분증 혹은 주민번호를 피해자에게 전달해주세요!

 

경찰이나 보험사 직원이 올 때까지

말은 아끼되 사고 자리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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